풍성한 삶으로의 동행

 

직장에 취업하게 되면 보건소 건강검진을 받고 건강진단서를 띄어오라는 곳이 있습니다.

회사제출해야할시, 보건소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은 후에 제출을 해야하는데요.  

검진을 받으시면 수령일까지는 5일 후( 주말, 공휴일 제외) 라고하니, 대략 일주일을 잡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수령할 수 있는 기간을 참고하신 다음에 본인의 일정에 맞춰서 방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과지는 보건소에 직접 방문하거나, 대리인 또는 온라인으로도 출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가 찾아간 곳은 인천 남동구보건소입니다.  저도 오랜만에 찾아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특별한 일이 없는 이상 건강검진 받으러 올일은 많이 없는 것 같아요.

오늘은 보건소보건증, 감염병진단서가 필요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보건소 건강검진을 위해 갈 때, 신분증과 검사비용을 챙겨가주세요. 카드도 됩니다^^

 

 

남동구보건소 입구 모습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치매안심센터도 본관 안에 함께 있는 것 같았어요. 

 

 

먼저 보건증이나 감염병건강검진을 위해서 방문하신 분들은 각 보건소의 민원실부터 찾아가셔야합니다.

민원실에 가셔서 검사할 것이 무엇인지 작성하고 그에 따라 수납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감염병 검진을 하려고 간 것이라서 작성할 종이를 찾았습니다. 

 

 

남동구보건소에는 수납하시는 분들이 3분정도 앉아계셨어요.

제가 간 시간대가 이제 거의 끝나갈 쯤이였던 것 같아요. 한 5시에 방문하게 된 것 같습니다.

전화로 미리 연락드리고 찾아갔는데, 5시반 안에만 오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 시간대에는 사람이 좀 많아서 대기표를 뽑고 기다렸어요. 아무래도 일찍 가시면 대기 없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검진결과지(보건증)도 온라인에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하니 좀 더 수월할 것 같습니다.

원본발급하는데 재발급에돋 횟수가 제한이 없다고하니 걱정은 없겠습니다. 

직접 수령하려면 신분증을 가져가야합니다. 그러니 아무래도 온라인 출력이 가능하면 더 편한 것 같아요.

 

 

건강검진 종류는 3가지로 이렇게 안내되어 있었습니다. (비용은 보건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식품종사자,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필요한 보건증은 3000원으로 검사 가능합니다.
보건증 검사내용은 폐결핵, 장티푸스, 전염성 피부질환이라고 합니다.

혹시나 본인이 검사받아야할 것이 무엇인지 헷갈리시는 분들은 

명확하게 제출처에 확인한 후 신청하라고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저처럼 감염병 건강진단서가 필요하신 분들은 비용이 14,600원이라고 하네요. 비용은 보건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주로 기숙사 및 요양원 등 단체생활하시는 분에게 필요한 용도라고 나오네요.

보건증보다 비싼 이유가 B형간염, 매독검사, 세균성이질 세가지를 추가로 더 검사하기 때문입니다.

 

똑같이 보건증처럼 전염성질환 검진 신청서를 작성해주시고 창구에 가셔서 비용을 결제해주시면 됩니다.

대기줄이 많으면 좀 대기하실 수도 있을거에요. 그래도 생각보다 순서가 금방금방 오더라구요. 

 

1. 첫번째 검사내용

감염성질환 건강검진의 첫번째 검사는 남동구보건소 민원실이 1층인데 바로 옆으로 이어져있는 검사실로 가셔서

피부질환을 검사받아요. 손을 펴서 보여드리면 육안으로 확인한 뒤에 이상없다고 하시더라구요.

첫번째 검사는 굉장히 금방 끝났습니다. 

  

 

2. 두번째 검사내용.

두번째 검사부터는 보건소 2층으로 올라가셔서 받으시면 됩니다.

2층에 보면 검사실이라고 적혀있지요? 저기로 올라가주세요. 

검사를 총 3군데서 받게 되는데요. 그 때마다 손에는 민원실에서 받은 영수증과 주민등록증을 들고 다니게 됩니다.

 

 

이렇게 계산 영수증과 주민등록증과 함께 보건소 2층으로 올라가주시면 되는데요.

2층에는 다음으로 가야할 3번방과 4번방이 있는데요. 먼저 4번방으로 가시면 됩니다.

 

 

4번방이라고 친절하게 크게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들어가보시면 4번방에서 피검사를 해주고 있습니다.  보건증에도 1종과 2종으로 나뉘고 있는데, 

2종 보건증(음식점, 식품)은 피검사가 따로 없다고 안내되어 있습니다. 

1종 보건증(유흥)은 피검사와 소변검사가 있습니다. 

 

 

 

감염병 검사도 피검사를 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해야할 것이 바로 아래의 사진에 있는데요.

검사를 위해서 화장실에 다녀와야하는 일이 생긴답니다.

 

 

3. 세번째 검사내용

피검사와 대변검사를 마친 다음으로는 방사선실에 가서 엑스레이 검사를 해야합니다.

남동구 보건소에는 4번방이 복도를 기준으로 왼쪽에 있고, 오른쪽에는 3번방 방사선실 있습니다. 

방사선실에서 엑스레이 촬영이 마지막 순서입니다.

 

 

이곳에서도 대기가 좀 있어서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시면 됩니다.

민원실보다는 엑스레이촬영이여서 그런지 대기시간이 좀 더 길었습니다. 

엑스레이 촬영시에는 금속, 목걸이 등은 빼주셔야 됩니다. 

 

 

엑스레이 촬영시 주의사항이 나와있습니다. 

과거에 폐질환이 있으셨던 분이라면 촬영 전에 미리 말씀을 해주셔야합니다.
또한 여성인 경우, 임신중이거나 임신이 의심되는 분, 임신 예정이신 분인지 물어보셨습니다.

 

 

X-RAY 검사할 때 자세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안내되어 있었어요.

자세는 사진을 참고하셔서 들어가기 전에 한 번 훌터보고 들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엑스레이 검사할 때에 금속, 플라스틱, 단추, 지퍼가 있는 상의나 속옷은 전부 탈의하셔야 합니다. 
후드티나 두꺼운 옷을 입으신 분들도 탈의하시고 안에있는 가운을 입어주시고 검사 받으시면 됩니다.

혹시, 목걸이를 하셨다면 목걸이도 빼주셔야 합니다.

 

 

여자탈의실을 보시면 접수하는 곳과 같은 공간에 있습니다.

탈의실이 검사실이랑 바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탈의하시고 가운입으신 다음에 대기해주시면 됩니다.

탈의실이 어디냐고 많이 물어보았는지 빨간색으로 따라가는 표시를 해두었더라구요.

 

 

남자탙의실도 여자탈의실 바로 근처에 있습니다.

들어가기 전에 노크해달라고 안내되어 있네요. 남자탈의실도 검사실과 연결이 되어있겠죠?

 

 

감염병건강검진은 엑스레이 검사로 마무리 되었습니다. 

건강진단서는 검진날로부터 5일 이후에 수령이 가능합니다.(주말, 공휴일 제외)

오프라인 수령은 1층 민원실에서 가능합니다.

본인 방문: 신분증 지참

대리인 방문: 발급대상자의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편하게 하시려면 온라인도 가능하니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온라인 발급: [http://www.g-health.kr)온라인민원서비스>제증명발급

 

공감버튼은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