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삶으로의 동행

 

 

혈액순환에 좋은것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혈류가 나빠지는 가장 큰 이유는 혈액이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혈액이 만들어지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는 위장의 건강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위장이 약해지면,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더라도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게 되면서 혈액을 만들지 못합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에 좋은것을 생각한다면 일상 생활에서 야식, 패스트푸드 등의 섭취를 줄여야합니다. 섭취시 위장의 벽은 약해지고, 위산이 생기면서 위의 건강을 해치기 때문입니다. 

 

 

 

 

 

즉, 혈액순환 좋은 음식을 먹으며 영양소를 

섭취하려면 깨끗한 위장상태가 되야

몸에 들어온 영양소도 잘 흡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건강한 위장을 위한 생활습관은

어떠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식후 9시간이 지나면,

위는 텅빈상태가 되는데 위가 청소를 마치게 됩니니다. 

따라서 건강한 위를 가진 상태라면, 아침에

일어나면 1시간 이내로 대부분 배가 고프거나,

밥이 맛있게 느껴지고, 아침에 변을 보게 됩니다.   

 

 

위장 건강을 위한 방법

 

위장건강을 위해선 위장이 쉴 수 있도록 휴식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저녁에는 단식이나 공복을 가지어 휴식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잠을 자기 3시간 전에는 아무런 음식을 먹지 않고, 

만약 무언가를 먹고자 한다면 간단한 차 정도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이 부족한 경우

 

혈액이 제대로 만들어지면, 혈액량도 자연히 함께 증가하게 됩니다. 

반면 혈액이 부족하여 혈류가 몸에서 잘 돌지 못하면 

산소와 영양분을 세포에게 전달하지 못하게 됩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신호는

"배가 고프니 무엇을 넣어달라"는 의미라기보다는

"나는 지금 청소하는 중이다"라는

신호로 이해하면 좋습니다.

 

자기 전 꼬르륵 소리는 위장이 낡은 위벽을 청소하고,

다시 새로운 점막을 형성시켜

위장을 깨끗하게 비우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소리가 난다면 30분에서 1시간 정도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어도 10~12시간을 공복 시간으로 

비워둔다면 위장이 깨끗하게 청소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위장강화와 위장건강을 위해

위에게 공복 시간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혈류량이 부족한지 자가진단 해보기

 

자가진단을 통해서 본인이 혈류량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신다면, 공복시간을 저녁에 유지하며

음식물을 먹는 시간을 균형 있게

제때 먹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물 섭취량도 성인 기준으로 2리터를 마시는

것도 지켜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 가슴이 두근거린다. 
2. 손톱이 얇고 쉽게 갈라진다 
3. 건망증이 심하다 
4. 안색이 창백하고 칙칙하다 
5. 피부가 건조하다 
6. 생리불순이 있다. 
7. 탈모가 있거나 흰머리가 많다. 
8. 앉았다가 갑자기 일어서면 어지럽다. 
9. 눈이 침침하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10. 손발 저림, 근육경련이 있다. 
11. 불면증이 있거나 잠을 깊이 자지 못한다. 
12. 자주 불안감을 느낀다. 
14. 자신감이 부족하다. 

 

혈액순환의 최대의 적, 스트레스.

혈액순환이 안 좋아지는 이유 중에 큰 원인이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가 뇌 시상하부를 자극시켜

자율신경을 긴장하게 하고 스트레스호르몬 코르티솔을

분비하여 우리 몸의 모세혈관까지 수축을 일으키게 됩니다.

 

 

코르티솔이 분비되면 신진대사를 촉진하기 위해

심박수가 증가하고, 혈압과 혈당이 상승하고 근육 수축 등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우리는 항상 몸을 릴랙스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이

신체의 건강을 지키는 것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적혈구의 생명주기 

 

우리 몸에서 적혈구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헤모글로빈이 있어야 하는데, 헤모글로빈이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철분과 단백질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철분과 단백질이 많이 든 음식을

먹는 것이 혈액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적혈구의 생명주기는 120~130일 정도 됩니다. 

즉, 모든 혈액이 새로운 혈액으로 바뀌려면 4개월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4개월 동안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으로 만들어 건강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4개월을 꾸준히 건강관리한다면, 

내 몸에 건강한 적혈구가 생기고 혈액량도 

늘어나고 혈류가 더 좋아질 것입니다.

 

혈액순환과 혈류량의 건강은 우리의 몸이 

건강하기 위해 반드시 개선되야하는 부분입니다.

우리 모두가 혈액을 만들고, 혈류량을 늘리고,

혈액순환일 잘 될 수 있도록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식습관과 규칙을 가지며 생활하기를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혈액순환, 혈류량 개선방법 

위장개선방법  

1. 최소 10~12시간 저녁에 먹지 않고 공복을 유지한다.  
2.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그래서 위장을 깨끗하게 비워둔다.  

수면개선방법

1. 밤 11시 이전에는 자도록 하여 혈액류량을 많이 만들 수 있다. (꿈을 많이 꾼다는 것은 혈액량이 부족하기 때문)  
2. 햇볕을 쬐는 것이 좋다. (체내시계를 좌우하는 것이 햇빛이다)  
3. 밤 11시에 잠들도록 노력한다. 밖에서 햇빛을 쐬면 멜라토닌 숙면을 유도하는 이 분비된다고 하니, 아침에 햇빛을 쐬는 것도 생체리듬을 만들기에 좋을 것이다. 

식사개선  

1. 좋은 혈액을 만들기 위해선, 좋은 음식물을 통해 좋은 영양소를 섭취해야 한다. 따라서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건강한 음식을 먹는다. 
2. 건강한 아침을 챙겨 먹으면 두뇌도 활발해지며 체온도 상승해서 보다 활발한 활동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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